FAQ 목록

Q1 "본문시작쪽수"의 뜻이 잘 이해가 안갑니다. 알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논문 파일 작성시 작성자는 특정 페이지를 1 페이지로 지정하여 전체 파일의 페이지수를 매깁니다. 대개 본문의 첫 페이지를 1 페이지로 지정하지만, 작성자에 따라 목차, 초록, 인준서 등을 1 페이지로 지정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dCollection에서는 이렇게 작성자가 지정한 1페이지의 실제 물리적 페이지수를 가리켜 “본문시작쪽수”라고 부릅니다. 손쉽게 본문시작쪽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논문의 전자파일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인쇄 미리보기를 통해 1 페이지의 위치를 헤아려 보는 것입니다. 본문시작쪽수의 입력을 요구하는 까닭은, 원문 PDF 파일 생성시 실제 목차와 페이지간의 연결 링크를 위한 기준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목차에 입력되어 있는 1페이지와 본문시작쪽수를 연결함으로써, 전체 원문 PDF 파일 조회시 목차 책갈피 클릭만으로 원하는 페이지로의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실제 인쇄된 논문의 경우 겉표지와 속표지, 그외의 속지 등이 많이 들어가게 되므로, 인쇄본 논문을 기준으로 본문시작쪽수를 기재하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전자파일을 기준으로 세어보셔야 합니다.
Q2 목차(책갈피) 입력후 미리보기를 하면 목차 구조가 엉뚱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수정해야 하나요?
목차(책갈피)는, 이용자가 여러분의 학위논문 원문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보조하는 수단입니다. 마치 윈도우 탐색기의 좌측 트리 구조를 이용하여 원하는 폴더를 쉽게 찾아가는 것처럼, 원문의 책갈피는 원하는 내용이 포함된 페이지를 트리 구조를 이용해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입력된 목차 내용을 근거로 시스템이 정확히 트리구조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입력 규칙을 정확히 지켜주어야 하는데요, dCollection에서는 그 입력규칙을 "띄어쓰기" 즉, 입력 공백을 이용하여 목차의 상하 관계를 나타내주는 것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학위논문의 목차는 흔히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대항목 1.1. 중항목 1.1.1. 소항목 2. 대항목 2.1. 중항목 2.1.1. 소항목 위와 같은 형식으로 목차가 구성되는데, 이와 같이 대중소 항목들로 단계가 나뉘어진 것을 dCollection에서 정의하는 형태로 단계를 구성하면 이렇게 됩니다. 편의상 공백은 ㉾ 표시로 나타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항목 ㉾1.1. 중항목 ㉾㉾1.1.1. 소항목 중요한 것은 2번째 대항목부터인데, 1번과 2번, 1.1번과 2.1번, 1.1.1번과 2.1.1번은 서로 동일한 단계의 항목들이므로, 똑같은 횟수만큼 띄어쓰기를 해줘야 합니다. 2. 대항목 ㉾2.1. 중항목 ㉾㉾2.1.1. 소항목 동일한 높이의 단계끼리인데 공백의 갯수가 틀리면, 엉뚱한 목차 항목의 하위로 들어가 버립니다. 잘못 들어간 목차 항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목차(책갈피) 미리보기"를 한 후 팝업창에서 "입력공백보기"를 하면, 어느 위치의 공백이 더 들어갔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지시더라도 차근차근 정리를 해주시면, 원문 제작 후 다른 연구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번거롭더라도 정확히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Q3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사용자 아이디는 제출자의 학번으로 되어 있으며,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의 뒷자리 7개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종합정보시스템과 연동이 되질 않기 때문에,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비밀번호를 수정하셨어도 dCollection의 비밀번호는 주민번호 뒷자리로 계속 유지됩니다. 참고로, 사용자 계정은 논문 제출 기간에만 로그인이 가능하며, 해당 기간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삭제 처리가 됩니다.
Q4 로그인과 관련된 문제는 어떻게 해결 해야 하나요?
학번 및 주민번호 앞자리 6개로 로그인을 했을 때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는 다음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대학원의 학위논문 접수 기간이 아닌 경우,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학위논문 접수가 진행중인 대학원 명단은 dCollection 초기화면의 공지사항에 공지되어 있으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다 정확한 학위논문 접수 일정은 각 대학원 교학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해당 대학원의 학위논문 접수 기간인데 로그인이 불가능하면, 사용자 계정이 생성되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성곡도서관 수서팀(내선번호 4186)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3. 로그인은 되는데 학위논문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기간 경과, 제출자 미가입 등). 이 경우에도 성곡도서관 수서팀(내선번호 4186)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Q5 화학식 또는 수식에서 위 아래 첨자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학식이나 수식에 쓰이는 위 아래 첨자는 숫자 이외에도 다양한 기호의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지원되는 위 아래 첨자가 제한(1~4까지만 표현 가능)되어 있기 때문에, 화학기호나 특정 수식을 표현할 때 제한점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dCollection의 운영을 맡고 있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지원하지 않는 위 아래 첨자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1. 위 첨자 : ^( )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 ex) (X+Y)⁴→ (X+Y)^(4) 2. 아래 첨자 : _( )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 ex) H₂O → H_(2)O ※ 첨자로 사용된 기호는 반드시 ( )로 묶어 주어야 합니다. 참고하셔서, 제목 및 부제목 입력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첨부 파일을 참조하십시요.

 수식_및_첨자_입력.pdf (183705 KB)

Q6 전자파일 업로드가 되질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위논문 전자파일 업로드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조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dCollection 시스템과의 접속 자체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1.1. 업로드시 사용하는 PC 또는 인터넷 회선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장소에 있는 PC를 사용하여 다시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1.2. 사용 인원수 초과로 인한 접속 불능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전국 200여개 대학이 함께 사용하는 관계로 사용자가 많아서 접속이 불안정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몇시간 정도 지난 후 다시 접속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 파일 사이즈/개수로 인해 전자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 2.1. 파일 용량 제한(총 100MB)으로 인해 전자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파일 내에 수록한 이미지의 파일 사이즈가 커서 발생하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전자파일 내의 이미지를 축소 편집하셔서, 전체 파일 사이즈를 줄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축소 방법은 제출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2. 파일의 개수 제한(최대 10개)으로 인해 업로드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제출 매뉴얼의 부록을 참고하셔서 파일 개수를 줄이도록 편집을 해주시거나, 공개 프로그램 등을 가지고 PDF 파일을 직접 만들어서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2.3. 텍스트 자체의 용량이 많아서 업로드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관리자가 직접 올려야 하므로, 수서팀 학위논문 담당자(내선번호 4187)에게 연락하여 절차를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학위논문 전자파일을 업로드하신 후에는 반드시 상단의 '제출내역' 메뉴를 통해 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로드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7 학위논문 저작물에 대한 이용 허락은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인가요?
학위논문은 개인 저작물이며, 원칙적으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저작자의 동의 없는 원문 DB 제작, 정보통신망을 통한 배포 및 전송, 복사 또는 복제는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dCollection을 통한 학위논문 제출시 저작물 이용 허락에 동의를 하면, 저작물의 복제 및 DB 구축을 허락하는 동시에, 학술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정보통신망에 공개하는 형식으로 저작물의 전송 및 복제를 허락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개된 학위논문은, 국내 연구자들의 학술 연구 정보로 활용되어 국내 학문 연구 분야 발전의 밑거름이 됩니다. 물론 저작물 이용 허락의 범위는 순수하게 복제 및 전송권에만 해당하는 것이며, 원문 전체의 저작권에 대한 포괄적 허용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원하는 경우 이용 허락에 대한 동의 여부는 도서관에 요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Q8 dcollection 라이선스 클라이언트 설치시 백신 프로그램에서 바이러스로 탐지하여 설치가 안 됩니다.
dCollection에서 제공하는 원문 보안프로그램(dCollection 라이선스 클라이언트)에 대해 최근에 '알약'과 '메가닥터' 프로그램에서 트로이목마 바이러스를 잘못 탐지하여, 업체에서 해당 백신프로그램을 수정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해당 파일을 바이러스로 체크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지만 시스템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의 버전이나 종류가 다양하여 미처 수정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잠시 백신 프로그램을 중지하거나 해당 파일을 '제거 제외' 파일로 등록하여 재설치하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 1